hyperconnect career

[How We Work #7] 하이퍼커넥트® 핵심 가치(Core Value), ‘Prioritize’

2023.09.01

HOW HYPERCONNECTORS WORK

하이퍼커넥트® Career 페이지에 들어와 보신 적 있으시다면 한 번쯤 ‘핵심 가치(Core Value)’ 7가지에 대해 접한 경험이 있으실 것입니다. 실제로 하이퍼커넥터들은 이 핵심 가치를 꽤 중요하게 생각하고 업무에 임하고 있으며, 이는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한 행동 강령이자 지침이 되기도 합니다. 하이퍼커넥트®의 7가지 핵심 가치를 짚어보며 우리의 일하는 방식에 대해 소개합니다.

핵심 가치가 생긴 배경과 전체 내용을 한 눈에 보고 싶으시다면 이전 스토리를 참고해 주세요.
🔗How We Work (3) 하이퍼커넥트® 핵심 가치(Core Value) 7가지

오늘은 7가지 핵심 가치 중 3번째, ‘Prioritiz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하는 방식에 대해 논할 때 ‘일을 잘한다’고 여기는 기준은 다양합니다. 산업군에 따라, 직무에 따라, 요구하는 업무 스타일이나 요건은 조금씩 다를 수 있겠지요. 하지만 ‘Prioritize’는 어떤 일을 하든 꼭 갖추어야 할 필수 역량일 것입니다.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에 따라 일처리 할 줄 아는 능력’, 하이퍼커넥트®에서는 ‘Prioritize’의 가치를 어떻게 여기고 정의하는지 소개합니다.

3. Prioritize: 진짜로 중요한 일에 집중하는 사람

당면 과제를 전사적으로 바라보고, 우선순위를 구조화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Prioritize’ 하며 일할 줄 아는 것의 중요성은 업무가 복잡해 질수록 그 진가가 드러납니다. 새로운 업무에 착수한 지 얼마 안 되었을 때는 하나의 업무에 집중하며 성실하게 임하면 그만이지만, 또 다른 과제나 업무를 중첩적으로 맡게 되었을 때는 우선순위를 세밀하게 구조화해야 시간과 노력을 절약해 효율적인 일처리가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Prioritize’란 ‘우선순위를 매긴다’는 뜻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무엇이 가장 중요한 과업인지 체크하여 후순위를 정리하고, 기한 내 업무를 완수하고, 업무의 중요도에 따라 리소스를 분배해 체계를 갖춤으로써 최대 효율을 달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정의에 더해, 하이퍼커넥트®에서는 ‘Prioritize’의 해석을 ‘진짜로 중요한 일에 집중한다’는 의미에 방점을 두고 있어요.

‘진짜로 중요한 일에 집중하기’가 강조되는 이유는 우리가 혼자가 아닌 공동체로, 팀을 이루어 팀플레이를 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일을 하다 보면 내가 부여받은 과제를 바라보는 개인 및 팀의 시각과 전사적인 방향성에 간극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회사는 전방위적인 조건을 모두 고려해 최선의 의사결정을 해야 하기에, 내가 속한 팀과 전사 차원의 우선순위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모두 한 배를 타고 있는 One-team 동료이며 동일한 최상위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어요! 이 사실을 유념하고 간극을 줄인다면 더 빨리 목표에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상호 이해의 차이를 줄이기 위한 Key가 되어줄 거예요. 나와 우리 팀의 우선순위를 정리했다면, 연관 조직과 수시로 서로의 우선순위를 묻고, 답하고, 공유하며 변화하는 상황을 체크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해야할 일을 순차적으로 나열하고 편의에 따라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동시다발적으로 돌아가는 여러 업무의 상관관계를 넓은 범위에서 이해하고, 업무 관계자들과의 합의와 수정을 거친다면 더욱 나은 성과를 만들 수 있어요. 하이퍼커넥트®에서는 이러한 방식이 잘 이행될 수 있도록 여러 툴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내부 성과관리 프레임 워크로 OKR(Objective and Key Results)을 도입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실리콘 밸리의 IT기업에서 널리 사용하는 OKR은 목표(Objective)와 주요 성과지표(Key Results)를 결합해 조직의 목표, 업무 방향, 성과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도록 돕는 툴으로, 하이퍼커넥터가 진짜로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인지하고 집중할 수 있게끔 인디케이터가 되어주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하이퍼커넥트®에서 올해 설정한 전사적인 목표(Objective)가 ‘전 세계를 넘어 우주 1위 소셜 디스커버리 앱 서비스하기’라고 하면, 성과지표(Key Results)를 ‘화성인 유저 유입하기’, ‘달 토끼에게 앱 사용법 가르치기’ 등으로 정하고 모든 조직이 이 목표를 위해 합심하는 것이죠!

우주 1위 소셜 디스커버리 앱이 되기 위한 1순위 목표에 벗어나는 일이라면 중요도를 차순으로 내릴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순위가 명확하게 정해졌으니, 이에 따라 기획, 마케팅, 개발 등 각 팀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액션플랜을 설정하고 정진합니다. OKR 도입 후, 하이퍼커넥트®는 내부적으로 모든 전사 조직 및 팀의 OKR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visibility 도구로써 ‘Hyper Maps’를 마련하고 공개해 두고 있습니다. 누구나 상시 접속해 서로의 우선순위를 확인하고 이해할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 수정이 필요하다면 얼마든지 수정도 가능해요.

다른 팀이나 조직이 처한 상황을 100% 알고 이해하기 어려운 만큼, 서로의 업무를 파악하기 위한 적극적인 소통과 노력이 수반된다면 전사적인 우선순위와 합의에 빠르게 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문제 해결에 필요한 여러 과제를 효율성 및 현실성에 따라 구조화하고, 끊임없는 고민과 합의가 이뤄진다면 원활한 실행도 가능해집니다. 이처럼 하이퍼커넥트®에서 ‘Prioritize’하며 일한다는 것은 현재 취하고 있는 방법에서 나아가 Aim high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한층 효율적인 길은 없을지 논의해 의사결정하는 것까지 모두 포함하고 있어요.

하이퍼커넥트®는 핵심 가치가 바르게 자리잡을 수 있도록 행동 규범을 Do와 Don’t으로 정리해 두었습니다. 각 핵심 가치별 Do & Don’t 및 Checklist를 통해 Prioritize하며 일하는 것에 한걸음 더 가까이 다가가 보시길 바랍니다.



Do

  • ‘현재’ 우리 회사에 정말 필요한 게 무엇인지 파악하고 서비스에 빠르게 반영합니다.
  • 문제 해결에 필요한 여러 과제들을 효율성과 현실성에 따라 우선순위화하여 실행합니다.
  • 동료들과 합의를 통해 설정한 우선순위를 인지하고, 과제 해결을 위해 더 효율적인 방법은 없을지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합니다.

Don’t

  • 효율적인 업무 계획을 수립하지 못하고, 단순하게 업무를 나열하여 해결해 갑니다.
  • 동료들과 합의한 우선순위보다, 당면한 일에 치우쳐 중요한 일을 자꾸 미루게 됩니다.
  • 전사적인 목표와 우선순위를 뒤로하고 내가 속한 조직, 내가 속한 팀에서 합의한 우선순위만을 고집합니다.

Check List

  • OKR을 중간 점검해보고, 이에 따라 일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현재 상황과 맞지 않게 설정된 경우 충분한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거쳐 우리 조직의 OKR을 수정합니다.
  • 다른 팀, 다른 조직과 협업 시 서로의 상황을 이해하고 우선순위를 구조화 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Prioritize에 맞춰 일하기 위한 Do & Don’t 및 Checklist를 살펴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핵심 가치에 따라 좋은 선례를 보여주고 동료들로부터 아낌없는 칭찬을 받은 하이퍼커넥터를 소개하며 이번 스토리를 마칩니다. 앞으로도 진짜 중요한 일에 집중하며 더 나은 성취를 향해 나아가 보아요! 🙌


Prioritize 핵심 가치에 맞춰 일하는 우리의 하이퍼커넥터👑

(About Dean.O)

💬"Dean과 함께 TF 업무를 진행했는데, 시니어 디자이너로서의 역할에 충실하며 너무나도 많은 도움을 주셨습니다. 제한된 작업 시간 내에 디자이너가 우선적으로 집중해야 할 부분을 잘 짚어주셔서 하루하루 많은 성장을 했던 것 같습니다. 업무가 아직 낯선 상황에서, 전반적인 디자인 프로세스를 시간을 따로 내어서까지 도와주시고 디테일에 대한 의견도 꼼꼼히 주셔서 온보딩에 무척이나 큰 도움이 되었어요. "


(About Celine)

💬"Celine은 잘하시는 게 많은 것 같아요. AIP의 OPS와 PM을 함께 담당하시는데 모두 훌륭하게 잘 처리하십니다. 기능 개발을 할 때 QA도 직접 진행해 주시는데 굉장히 꼼꼼하세요. 데이터 분석도 잘하시고, 모델이나 개발 쪽으로도 무척 잘 아시고, 이제는 정책까지 마스터해 버리실 것만 같아요. 이미 많은 걸 하고 계신데도 모르는 게 나오면 배우려고 하시는 모습도 정말 배우고 싶습니다! 모든 걸 잘하시는 Celine, 많은 일을 하시면서도 우선순위를 잘 지켜서 처리하시는 점이 정말 멋지다고 생각해 꼭 칭찬하고 싶어요.”


(*상기 칭찬 글은 실제 접수된 내용의 일부를 발췌하였습니다.)


여러 사례를 통해 하이퍼커넥트®의 세 번째 핵심 가치 ‘Prioritize’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스토리에서는 네 번째 핵심 가치에 대한 소개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