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perconnect career

[HYPERCONNECT® X DEVIEW 2023] Review

2023.03.15

하이퍼커넥트®가 올해도 국내 최대 개발자 컨퍼런스 ‘DEVIEW 2023’에 참가했습니다.

지난 2월 27일부터 28일 양일간 진행된 ‘DEVIEW 2023’은 COVID-19로 인해 온라인으로만 진행되다가 4년만에 오프라인 운영을 재개해, 단 몇 초만에 예약이 마감될 정도로 엄청난 인기를 보였는데요. 미처 참가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 블로그로나마 하이퍼커넥트®의 참가 후기를 전해드립니다!  


하이퍼커넥트®는 기업부스를 운영해 부스를 찾아주시는 개발자분들을 직접 만나뵙기도 하고, 메인 세션을 통해 개발자분들과 실무 지식 및 노하우를 나누는 시간을 갖기도 하였어요. 메인 세션에서는 AI lab 소속의 머신러닝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Owen.L님의 멋진 발표가 있었습니다.



📌실시간 추천 시스템을 위한 Feature Store 구현기 - Owen.L

DEVIEW는 국내에서 최대 규모로 열리는 개발자 컨퍼런스로, 연사로 선정되는 것만으로도 영예로운 일이라 할 수 있는데요. 2021년 Alfred님이 ‘신규 서비스 개발기’를 주제로 발표했던 데 이어, 올해는 Owen.L님이 추천 시스템을 주제로 강단에 섰습니다.


DEVIEW 1일차인 27일 오후, Owen.L님의 강연을 듣기 위해 수많은 청중이 코엑스 그랜드볼룸에 위치한 홀에 모였어요. 메인 세션은 모두 사전 예약제로 진행되기에, 해당 주제에 대해 관심 있는 개발자들이 세션을 사수하려고 바쁘게 움직였다는 후문입니다.





Owen.L님은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하이퍼커넥트®의 서비스에 녹아있는 추천 시스템은 어떻게 다른지를 주요 깊게 짚어보며, 아래와 같은 순서로 Feature Store 구현기를 소개해 주셨어요.



왜 하이퍼커넥트®는 오픈소스 Feature Store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만들었는지, 또 직접 개발한 Feature Store의 기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GitOps 기반의 피쳐 정의 기능부터, 데이터 동기화 파이프라인과 API 서버까지 다양한 컴포넌트를 소개하며 개발자를 위한 소중한  팁을 나누기도 했답니다.



특히 하이퍼커넥트® 내 Feature Store의 적용 사례와 도입 이후 생산성, 데이터 일관성, 플랫폼화의 효과 각각 측면에서어떤 것들이 좋아졌는지에 대해 직접 경험한 내용과 노하우를 공유하기도 했는데요.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한 분들은, DEVIEW 2023 홈페이지에서 발표자료 전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실시간 추천 시스템을 위한 Feature Store 구현기.pdf






📌Spread the Joy of Live Conversation and Content Worldwide,

하이퍼커넥트® 부스에서 느껴보는 연결의 즐거움!


하이퍼커넥트® 기업 부스에서는 아자르, 하쿠나라이브와 같은 프로덕트와 이를 통한 Social Discovery Service의 즐거움을 선명하게 느낄 수 있는 풍성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운영했습니다.



메인 프로그램으로는 기업 부스를 방문한 두 명이 짝을 이루어 서로를 알아갈 수 있는 게임을 준비했는데요. 하이퍼커넥트® 미션 ‘Spread the Joy of Live Conversation and Content Worldwide’ 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마련한 것이었어요.

부스에 직접 들어와서 사람들과 소통하고, 하이퍼커넥트®를 더 가까이서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이례적인 프로그램이다보니 모든 부스를 통틀어 인기가 단연 압도적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하이퍼커넥트®의 엔지니어들이 직접 부스에 상주하며 하이퍼커넥트®의 개발 문화와 최신 기술에 대해 설명해주는 시간도 있었답니다.

평소 하이퍼커넥트®의 기술에 관심있던 방문객과 엔지니어들의 질의응답이 오가면서 부스 한 켠에서는 상당히 심도있는 대화가 이루어지기도 했습니다.





📌 ‘Connect Your {          } With Us!’ 리플렛 이벤트


현장 행사의 묘미, 하이퍼커넥트®가 준비한 리플렛 이벤트도 반응이 뜨거웠습니다. 🔥


새로워진 하이퍼커넥트® 채용 캐치프레이즈인 ‘Connect Your {          } With Us!’를 소개하고, 괄호에 들어갈 {키워드}를 받아봤는데요. 응모함을 열자 멋있고 기발한 단어들이 튀어나왔어요! 예상을 뛰어넘는 멋진 의미의 키워드가 많아서, 수많은 응모 아이디어 중 어떤 것을 꼽을지 고민에 고민을 거듭했답니다.



✔키워드 목록✍ (일부 공개합니다🙌)

행복, 즐거움, 상상, 경험, 에너지와 같이 생동감 넘치고 연결의 즐거움을 자연스레 연상시키는 키워드가 다수 접수되었어요!


happiness/joy/bliss

imagination

chance /story

passion

experience

moment

journey

energy

passion



그 중에서도  ‘Passion’ 은 가장 많은 응모를 받은 키워드인 동시에 하이퍼커넥트®의 Workway 와도 너무 잘 어울리는 단어였는데요. 이번 이벤트에서는 ‘Passion’을 이벤트 1등 키워드로 선정하고, 하이퍼커넥트® 채용 페이지에 캐치프레이즈 단어 중 하나로 추가하려고 해요.


조만간 하이퍼커넥트® 채용 페이지에서   ‘Connect Your { Passion } With us!’ 캐치프레이즈를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그 외에도 소중한 키워드가 많이 접수됐지만, ‘Experience’ , ‘Journey’ 두 단어를 공동 2등 키워드로 꼽아봤어요. 하이퍼커넥트®와 경험 및 여정을 연결한다는 의미가 하이퍼커넥트® 기업 부스의 운영 취지와도 맞닿아 있기에 2등으로 선정했답니다.


1등 Passion을 응모해주신 분들 중 1명을 추첨해 💝하이퍼커넥트 웰컴키트💝를,

아쉽게 1등은 놓쳤지만 ‘Experience’ , ‘Journey’ 2등 키워드를 응모해주신들 중 각 1명을 추첨해 🎁쿠나 인형🎁을 선물로 전달 드리겠습니다.






이번 DEVIEW 2023 하이퍼커넥트® 부스는 기다란 웨이팅 줄로 문전성시로 이룰 정도였습니다. 그야말로 인기폭발이었는데요.

예상을 훨씬 웃도는 많은 분들이 방문해주셔서 선물로 준비했던 피크닉 매트가 조기 품절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



시간이 한정되어 있다보니 더 많은 분들을 만나뵙지 못해 아쉬웠지만, 오랜만에 오프라인에서 많은 분들의 Passion 을 느낄 수 있어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아쉬움은 뒤로 하고, 다음 만남을 기약해보겠습니다.


그럼 우리 다음에 또 만나요! ✋